홈 > 학술지 > 논문심사규정
논문심사규정

논 문 심 사 규 정

 

1(목적)

이 규정은 한국무용동작심리치료학회의 한국무용동작심리치료학회지에 투고된 논문의 심사에 대한 제반 사항을 규정한다.

 

2(심사 대상)

심사는 한국무용동작심리치료학회지에 투고된 모든 논문을 대상으로 한다.

투고한 논문의 주저자, 공동저자, 교신저자들은 모두 정회원의 자격이 되어야 한다.

본 학회가 요청한 특별 원고의 경우 편집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심사할 수 있다.

 

3(심사위원 위촉)

편집위원회는 접수된 논문에 대해 해당 분야의 전공자 3인 이상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한다.

심사위원은 해당 전공영역의 전공 교수 및 박사학위 소지자를 원칙으로 한다.

논문 심사 위원은 편집위원의 추천을 받아 진행한다.

 

4(심사 기준)

연구 내용의 독창성 : 논문 주제나 내용이 독창적인가?

연구 방법의 적합성 : 연구 설계, 방법, 도구 등이 연구 주제나 내용에 적합한가?

논리 전개의 타당성 : 논문의 논리 전개가 타당한가?

자료 전개의 적절성 : 논문에 이용된 자료나 근거가 적절한가?

연구 결과의 기여도 : 연구 결과가 학문적 기여도와 실용성이 높은가?

 

5(심사 기간)

심사 위원은 심사 위촉을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심사 결과를 반송하여야 한다.

 

6(논문 심사 절차)

접수 마감한 원고를 분야별로 나누어 해당 분야 심사위원에게 심사를 의뢰한다.

심사 결과란의 게재가’, ‘수정 후 게재가’, ‘수정 후 재심사’, ‘게재 불가중 택일하여 날인하고, 심사 요지를 상술한다.

심사위원이 수정 후 게재가로 판정 할 때는 수정해야 할 사항을 명기하고, ‘게재 불가수정 후 재심사로 판정할 때는 그 이유를 상술하여야 한다.

심사위원 중 2인 이상이 게재 불가를 택한 경우에는 연구자에게 반려한다.

동일 논문에 대해서는 차후에도 재심하지 않는다.

심사위원 중 1인 이상이 '수정 후 재심사'로 판정한 경우, 해당 심사위원의 재심사 결과 따라 최종 판정한다. 이 때 투고자는 일주일(7) 이내에 수정 원고를 편집위원회에 제출하고, 해당 심사위원은 재심사하여 그 결과를 일주일(7) 이내 편집위원회에 제출한다.

투고 논문의 최종 판정은 심사 결과 판정표에 의해 편집위원회에서 결정 한다.

심사 위원 중 어느 한 사람이도 수정 후 게재를 요청한 경우에는 투고자에게 다시 수정하도록 한다. 이 때 투고자는 10일 이내에 수정하여 편집위원회에 제출해야 한다.

 

 

 

 

논문 심사 규정